서울 아파트 증여 54% 급증… 이유는

입력
수정2022.06.24. 오전 11:04
기사원문
정순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밀집지역의 모습./연합뉴스

대출규제,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아파트 수요가 급감하면서 ‘거래 절벽’이 장기화되자 서울에서는 아파트 증여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절세 등의 이유로 서둘러 집을 처분해야 하는 다주택자들이 제값 받고 매각하기 어려워지자 매매 대신 증여를 선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24일 한국부동산원 집계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아파트 증여는 812건으로 전월(525건) 대비 54.7% 급증했다. 대출규제로 거래가 급감하기 직전인 작년 7월(1286건) 이후 가장 많다. 전체 거래(3508건)에서 증여가 차지하는 비중도 23.1%로 2006년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래 작년 3월(24.2%)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다. 전체 아파트 거래 4건중 1건 꼴로 증여였다는 의미다.

이처럼 증여가 갑자기 늘어난 것을 두고 “서둘러 집을 처분해야 하는 사람들이 높은 가격에 매각하기가 어려워지자 증여로 눈을 돌린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3월 9일 대선 이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重課) 한시적 유예를 공언했고, 이후 다주택자들 사이에서는 보유세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이전에 집을 처분하려는 분위기가 확산했다. 하지만 집값이 고점이라는 인식과 가파르게 치솟는 대출금리 때문에 시세보다 많이 저렴한 급매물이 아니고는 거래로 연결되지 않자 일부 다주택자들이 매매 대신 증여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시중은행 소속 세무사는 “자산가들 사이에서는 서울 아파트 가격이 조정을 받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할 것이라는 믿음이 강하다”며 “특히나 전세가 끼어있는 집은 자녀가 부담해야 할 증여세가 적기 때문에 집값 조정기를 증여의 기회로 활용하는 다주택자가 많다”고 말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