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중국까지 일일생활권! 서울-평양-신의주간 고속철도.고속도로 건설 계획

홈 > 부동산 정보 > 부동산뉴스

부동산뉴스

서울에서 중국까지 일일생활권! 서울-평양-신의주간 고속철도.고속도로 건설 계획

관리자 0 218

서울 기준으로 중국 단동, 심양, 장춘, 대련이 일일생활권(800km)! 

서울에서 베이징까지 약 1,400km로 300km/h 고속철도 운행시 약 5시간 소요! 


서울-신의주 고속철도가 계획되고 있고 실제로 연결되면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우리나라는 전국 일일 생활권을 넘어서 중국까지도 일일 생활권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을 육상으로 연결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하는 북한도 사회.경제적 발전을 생각한다면 시기의 문제일 뿐 결국 협력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연일 신문과 뉴스에서는 전세대란 아파트값 폭등에 대한 기사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토지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길이 나는 위치들를 선점하기 위해서 이러한 국가의 계획들을 알려주는 기사에 관심을 둔다면 토지 투자에 많은 도움될 것입니다. 


“서울-평양-신의주간

고속철도․고속도로 건설

30조원 소요된다” 



| 건산연-대한건설엔지니어링, 공동 연구 보고서 내놔


서울-평양-신의주, 고속철 총연장 450.5km․고속도 총연장 404.5km 건설

고속철도 연결 후 ‘서울-베이징’ 300km/h 고속철도 운행시 약 5시간 소요


“북한 사회․경제적 발전과 남북 및 동북아지역 미치는 효과 클 것”

“대북 제재로 당장 추진 어려우나 사업 타당성 분석․설계 미리 준비해야”


서울에서 평양을 거쳐 신의주를 연결하는 남북 고속철도고속도로 건설사업에 약 30조원이 소요될 것이란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재영)은 22일 대한건설엔지니어링(대표 설영만)과 공동으로 수행한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과 추진 과제’ 연구보고서를 통해 서울-평양-신의주를 연결하는 고속철도(총연장 450.5km, 복선 300km/h)와 고속도로(총연장 404.5km, 4차로 100km/h)를 건설하는데 약 30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 서울∼신의주 철도 및 도로 건설사업

- 2007년 10·4선언, 

- 2018년 판문점선언,

-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 정상 간에 합의된 사업


건산연 박용석 연구위원은 “현재, UN 안전보장이사회와 미국의 대북경제제재 때문에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는 없으나 대북제재가 해제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본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반드시 수행해야 할 사업타당성 분석과 설계를 지금부터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abd77964ae0c8341f4e0e5a939ea4521_1603417641_4056.jpg
서울-신의주 고속철도와 고속도로 주요 내용. 자료제공=한국건설산업연구원.


 고속철도 


| 남측구간(1구간)

- 개성-문산-서울역 연결

- 72.5km구간


| 북측구간(2구간)

- 개성-평양-신의주 거쳐 중국 단둥의 중국 고속철도(TCR)과 연결

- 378km 구간



▣ 고속도로

| 남측구간(1구간)

- 서울-문산고속도로와 평양-개성고속도로 연결

- 24.5km 구간


| 북측구간(2구간)

- 개성-해주-평양-신안주-신의주거쳐 중국 단둥(AH 1)과 연결

- 380km 구간



★ 기존 서울-신의주 철도 이용시 

총 484km  

- 11시간 20분 소요 


 But 고속철도 개통되면 

- 거리는 33km

- 이동시간은 9시간 각각 단축될 것 예상



|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는 북한의 인구와 경제가 집중된 북한 서부지역을 경유한다. 

 따라서 북한의 사회․경제적 발전뿐만 아니라 남북 및 동북아지역에 미치는 효과가 클 것이란 전망이다.


★ 서울-신의주 고속철도가 연결되면 

- 서울 기준으로 중국 단동, 심양, 장춘, 대련은 일일생활권(800km)

- 서울에서 베이징까지 약 1,400km로 300km/h 고속철도 운행시 약 5시간 소요.
 

한국과 중국은

매우 밀접한 교역 상대국으로

육상으로 직접 연결될 경우

양국의 경제·사회·문화적 이익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중국 철도(TCR)와 연결해

-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를 넘어

유럽으로 이어진다.


| 고속도로(AH1)

아시안 하이웨이(Asian Highway)와 연계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으로 평가.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타당성 분석은 일종의 연구․조사사업으로 국제사회의 양해를 얻으면 추진할 수 있다.


박 연구위원은 “2018년도에 시행된 남북 철도 및 도로의 북측 구간 실태 조사시 필요한 각종 장비와 물품은 북한에 반입할 수 없었지만 미국과 UN 안보리의 사전 승인을 거쳐 추진됐던 경험이 있다”며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실측, 검사장비 등에 대한 반출에 관해 미국 등 국제사회로부터 사전 승인을 받으면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연구위원은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활용되는 민관협력사업(PPP:Public-Private Partnership)에 대한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며 “따라서 서울-신의주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사업의 PPP 방식 적용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출처 : “서울-평양-신의주간 고속철도․고속도로 건설, 30조원 소요된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2020.10.22)

http://www.ikld.kr/news/articleView.html?idxno=225172





부동산 정보

  • 토지이용규제 정보서비스

  • 내땅의 도시계획

공지사항

더보기
고객센터
전화 : 070-5226-2911
평일 9:00 ~ 18: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계좌안내
287-273801-04-044
(주)명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