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수원간 이동시간 70분 | "수인선" 완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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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수원간 이동시간 70분 | "수인선" 완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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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12일 수인선이 25년 만에 완전 개통됩니다.  전국의 교통망이 점차 연결되면서 지역간의 인구이동이 원활해지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앞으로 광역교통망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우리는 광역교통망이 확충 될 곳이 어디인지 미리 공부해서 선점한다면 토지투자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수인선

3단계 구간 12일 개통

25년 만에 전 구간 연결  



| 총사업비 2조74억원 투입

| 인천∼수원 이동시간 70분으로 단축

| 분당선과 직결 운행 땐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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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수원∼인천 복선전철(수인선)

- 25년 전 폐선

- 광역철도로 다시 수원과 인천 개통

- 공사 구간 중 마지막 미개통 구간

  수원∼한대역 구간이 12일 정식 개통 


- 일제 수탈의 상징 마지막 협궤철도(철로 사이 폭이 표준궤도보다 좁은 철도)를 표준궤도인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에 

- 총사업비 2조74억원 투입 


- 1995년 7월부터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

- 2004년 12월 1단계 구간 공사를 시작

- 총 3단계로 나눠 진행



1단계 구간 

- 오이도∼송도 

- 13.1㎞

- 2012년 6월 가장 먼저 개통


2단계 구간

인천~송도~오이도역 

- 20.7㎞

- 2016년 2월 개통 


| 3단계 구간

- 수원∼한대앞 

- 19.9㎞ 

- 2020년 9월 12일


| 기존 협궤노선 폐선(1995년 12월) 이후 

  25년 만에 수원과 인천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 


| 3단계 개통으로

 수인선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청량리)과 직결해 전철 운행.


| 수인선-분당선 직결 시 

- 운행 거리 108㎞

-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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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과거와 현재 모습

[국토교통부 제공]


| 수인선-분당선 

- 6칸 전동열차 운행

- 직결 운행 횟수 : 

평일 96회(상·하행 각 48회)

휴일 70회(상·하행 각 35회)

- 영업시간 : 수원역 하행 기준 오전 5시 36분∼익일 오전 0시 17분 

출·퇴근 시 : 평균 20분, 그 외 시간대 : 평균 25분 간격 운행


|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되면 

- 인천 및 경기 서남부지역(시흥·안산·화성·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성남 등) 간 이동이 편리

- 주요 거점 역인 수원역(KTX·경부선 일반철도·1호선·분당선 이용 가능)으로 이동 거리와 시간 모두 단축


| 현재 1호선 이용해 인천에서 수원으로 갈 경우 : 90분 소요

 → 수인선 이용시 : 70분으로 단축


| 그동안 인천, 시흥, 안산, 화성에서 수원역까지 이동시

- 버스 이용, 금정역 혹은 구로역까지 이동해 1호선 환승 했으나

  → 수인선 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바로 이동 가능.




"수인선 전 구간 개통으로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이

더욱 가까워지게 됐다"


"앞으로도 광역교통망 확충

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

(김현미 국토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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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개통 앞둔 수인선

오는 12일 개통을 앞둔 인천시와 수원시를 연결하는 수인선 복선전철 공사 구간 중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수원역∼안산 한양대앞역 사이에서 8일 전동차가 시운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출처 : 수인선 3단계 구간 12일 개통…25년 만에 전 구간 연결 (연합뉴스 2020-09-10 김기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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